기업가치 분석을 위한 재무제표 용어 정리(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기업가치 분석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용어(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를 확실히 이해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3개 용어만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테슬라에서 이번 2분기에 발표한 실적발표를 중앙일보에서 예쁘게 각색한 자료입니다. 매출, 순이익, 영업이익…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
중앙일보에서 저렇게 보기 좋게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것을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하다는 이야기죠..!!.
1. 매출액은 상품을 팔아서 들어오는 총 금액입니다.
잠깐 저희 이모부 이야기를 좀 하겠습니다. 저희 이모부님은 특판상사 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단골 도매 거래처에서 여러 물건들을 싸게 가져 오셔서 약간의 마진을 소매로 파시는데요.
이모부가 음료수, 커피, 세제 등을 팔아서 들어오는 총 금액이 매출액 입니다.
예를 들어 만 원짜리 샴푸 10개를 팔면 매출액은 1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2.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을 뜻합니다.
즉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를 뺀 순수한 이익입니다.
가. 매출원가는 무엇이냐?
이모부가 LG생활건강에서 샴푸를 8천원에 사 오신다고 하면 이게 매출원가 입니다.
나. 판매 관리비는?
판매 관리비는 창고 임대료, 직원 월급, 택배비용, 판촉 활동비 등을 뜻합니다.
이 판매 관리비는 조금 계산하기 어렵지만 예를 들어 만 원짜리 샴푸 1개를 팔 때 1천원의
판매 관리비가 든다면 1천원이 판매 관리비 입니다.
정리하면
샴푸 10개를 판 매출액 10만원 – 매출원가 8만원 – 판매 관리비 1만원 = 영업이익 1만원 / 영업이익률 10%가 되는 것입니다.
(설명을 위해 단순화 시켰습니다. 실무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3. 순이익은 영업이익 ± 금융비용 ± 영업 외 손익 – 법인세 비용 입니다.
다시 어려워지죠?
가. 금융비용은 이모부가 물건을 구매하고 파는 과정에서 대출을 받아서 물건을 구매 했다면
발생할 수 있는 이자 손실과,
반대로 여유 자금이 많아서 은행에 맡겨 놓으셔서 받을 수 있는 이자 이익 등을 말합니다.
(이자 외에도 배당금,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비용이 있습니다.)
나. 영업 외 손익은 이모부 회사 건물이 있는데 1층은 이모부가 사무실로 쓰시고,
2, 3층은 세를 내주었다고 가정하면 매달 들어오는 월세가 영업 외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표현하는 방식이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 외 손익이나 금용손익을 어디다 포함할지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의 변동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일 첫 그래프인 테슬라 실적에서 매출과 순이익은 증가 하였으나 영업 이익률이 감소하였습니다. 무엇을 뜻하고 왜 그렇게 되었을 까요?
궁금하시다면 테슬라 2분기 실적 분석 및 향후 전망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