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연금저축계좌 활용법 (feat. 정부지원금, 비과세)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 연금저축계좌’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미성년자 자녀들도 연금저축계좌나 주식 계좌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이 비대면 주식계좌 만들기 (feat. 돌반지는 주식으로)
그리고 부자들은 증여를 할 때도 미리 미리 준비해서 증여세를 아끼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2024년 달라지는 상속세 및 증여세 (혼인 및 출산시 1억 추가공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출산을 하면 각종 지원금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부모급여야 아동수당이 있는데 부모급여는 2년 동안 최대 1,800만원
아동수당은 8년 최대 96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꼬박꼬박 모으면 7살에 우리 아이는 이미 2,760만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없는 형편에 지원금을 모두 모으기는 쉽지 않기는 합니다…
하지만, 연금의 성격 자체가 미래를 위한 투자이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이에게 목돈을 마련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아이 연금저축계좌 절세전략
당연히 아이 명의로 연금저축계좌를 계설하기 때문에
증여세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증여를 부의 세습으로 보기 때문에 거의 징벌에 가까운 증여세를 부여하고 있지요.
하지만, 부모급여 및 아동수당은 정부에서 아이에게 주는 돈이기 때문에 증여세를 한푼도 안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의 특성상 세금을 나중에 내서 투자기간 동안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ETF나, 배당 ETF를 구매하면 55세까지 세금은 이연시킬 수 있습니다.
55세 이후에는 3.3~5.5%의 연금소득세만 내면 되기 때문에 엄청난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 인출도 가능합니다.
✅ 기대 수익률
아이 연금저축계좌를 만들어 주는 것은 내 아이의 투자 성향과는 별개로 굉장한 장기투자를 강제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순 5%만 계산해도 2,700만원은 55년 후 3억 9천여만원이 되어 있습니다.
수익률을 7%로 하면 10억이 넘어가는군요.
S&P 500 지수의 평균 수익률 정도인 10%로 계산하면 50억이 넘어갑니다.
이 정도 수익률이면 내 자식의 미래를 위해서 투자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 마무리 하며
저는 첫째 아이가 2살 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받은 돈 반지며, 용돈을 모두 QQQ(나스닥 100 ETF)에 투자해 주었습니다.
의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며 대학 졸업 후에 딸에게 주식계좌를 주면서 이제 너 알아서 살아라~
라고 하려고 했는데…
무언가 조금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이 계좌가 연 7%로 20년간 유지되면 약 5,400만원 정도더군요.
그 정도면 충분하지~ 라고 생각했는데
부모 마음이 또 그게 아니라.. 조금 늦긴 했지만 연금저축계좌를 만들어 주고 아주 소액이라도 꾸준히 넣어 주려고 합니다.
매월 5만원씩 50년을 넣어주면 2억 5천만원 정도가 되니까.. 내 딸의 노후는 어느 정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제 딸이 연금 개시하는 날 까지 제가 살아 있어야 할텐데 말입니다 ㅎㅎ;
지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점에서 정부지원금을 아이 연금저축계좌에 넣는다?
쉽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복리의 효과 + 절세효과 + 장기투자 효과로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어린이날 맞은 자녀에게 주식 증여하려면 연금저축 계좌로 < 증권 < 기사본문 – 시사저널e (sisajournal-e.com)
관련 기사 하나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