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수혜주 Semen Indonesia Group(SIG) 전망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인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누산따라‘ 에 이어 오늘은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수혜주 인도네시아 시멘트 그룹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배경, 계획, 컵셉트 등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규모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구역으로 지정된 동부 칼리만딴 누산따라 지역은
부지 면적만 32만 핵타르(ha)에 달합니다. 총 2,561.42㎢ 정도라고 하는데..
전~ 혀 감이 안 오시죠?
우리 서울특별시의 4.2배, 세종시의 5.5배 규모라고 합니다.
엄청난 규모이죠? 물론 우리나라의 서울처럼 도시 전 지역이 콘크리트 건물로 꽉꽉 들어차지는 않을 것입니다.
도시의 80%를 녹지로 조성하겠다고 공언하였으니까요. 가능할지는 모르겠으나…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존 도시를 리모델링하거나 확장하는게 아니고,
열대 밀림 지역을 밀고 도시를 건설 한다는 점입니다.
보이시죠? 아무것도 없는 곳에 도시를 건설합니다.
그러려면 엄청난 건설 자재가 필요하겠죠?
✅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수혜주 – 시멘트
도시를 건설하는데 여러 건설 자재가 필요할 것입니다.
철강, 시멘트, 목재, 전선 등등…
하지만 제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시멘트 입니다.
시멘트는 무게가 많이 나가고, 운반비용이 비싸며,
습기에 매우 약해서 이동 동선이 길어지면 퀼리티가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해당 국가의 시멘트를 쓸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지요.
특히 기본 인프라를 구성하는 1~2 단계에서는 시멘트 사용량이 아주 많습니다.
마치 서부개척시대때 금광을 캐러 오는 사람들에게 청바지를 판 리바이스가 가장 많은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처럼, 시멘트는 도시 건설에 꼭 필요한 필수재입니다.
✅ Semen Indonesia Group (SIG) 소개
인도네시아에는 여러 시멘트 회사가 있지만, 대장 회사는 바로 Semen Indonesia 입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분 51%를 가지고 있는 국영 기업으로 91년도에 주식시장에 상장되며
인도네시아 최초의 상장 된 국영 기업입니다.
Semen Indonesia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시멘트 회사이며,
2위 그룹과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 공장이 여러 개의 섬에 분포되어 있어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도네시아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도 15위에 랭크되어 있을 정도로 규모가 있는 회사입니다.
주가 흐름은…2013년 이후로 추락중이며, 올해는 2010년 가격으로 돌아왔네요.
음… 더 떨어질게 있나 싶군요…ㅎㅎ;;
✅ Semen Indonesia Group (SIG) 향후전망
사실 제가 지금 인도네시아에 있긴 하지만, 시멘트 사업의 구조나 생리에 대해 잘 몰라서
구체적인 향후전망을 이야기 하는 건… 거의 제 희망 사항을 말하는 거랑 다를 게 없습니다.
다만,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시멘트 수요가 발생 할 것이고, 그중 가장 많은 물량을 공급할 회사는
굉장히 높은 확률로 Semen Indonesia Group가 될 것이란 점입니다.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과 생산력을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 국영기업입니다.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수도 이전에 국영기업은 최고의 선택지겠지요.
이 글의 구체적인 자료는 KB증권 공식블로그 및 야후 파이낸스에서 가져왔습니다.
[신흥국콕콕]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수혜주&투..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I’m surprised to know that they raze the tropical forest for this new capital, it’s so sad.
yes.. so 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