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식 투자 해야 하는 이유
테슬라 주식에 투자 해야 하는 이유, 정확히 말해 제가 테슬라 주식에 투자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5가지 정도 됩니다.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 게시한 글들을 보셨다면 조금 의아한 주제라고 생각 되실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가 돈을 벌 수 있을까?(개인 투자자 성공확률), 개미의 유일한 희망 ETF, 연금저축계좌 장점과 필요성, 연금저축계좌 운용방법 등 앞서 제가 작성한 글들의 공통점은
개인 투자자가 개별 종목으로 성공하기 어려우니 연금저축계좌를 활용한 ETF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제 블로그의 컨셉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제가 갑자기 테슬라 이야기를 할까요? 사실… 저는 여러 개별 종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이 나도 있는 것은 테슬라가 유일하네요 ㅠㅠ
테슬라 투자 전까지 저는 기업 가치 분석 같은 기본적인 조사 따위는 전혀 안중에도 없었으며, 어떻게 하는지도 몰랐었죠.
테슬라라는 종목은 제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스스로 기업 가치를 분석하고, 분기 어닝 보고서를 꼬박꼬박 정독하고 있는 유일한 종목입니다.
제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분석하고 투자하고 있는 개별 종목인 테슬라 투자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와 다른 자동차 기업들과의 차별성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테크 기업으로의 혁신
기존 자동차 시장의 전통적인 강호들은 도요타, GM, 현대 기아와 같은 기업 이였습니다.
자동차 산업 측면에서 본다면 이들 기업은 확실한 자동차 제조 업체이며, 자동차 생산 기술 향상과 생산원가 절감이 이 기업들의 주 수익원 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테슬라를 자동차 제조 회사라고 부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앨론 머스크 역시 테슬라는 AI를 선도하는 테크 기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당당히 빅테크 기업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 자동차 산업이 자동차 생산에 초점을 맞춘 기름 냄새 나는 제조 산업이었다면,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을 친환경(전기차)과 AI 자율 주행이라는 테크 중심의 산업으로 전환 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판매 및 생산 시스템 혁신 – 미친 마진율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의 판매 방식은 수 많은 자동차 전시 매장과 딜러들을 목 좋은 곳에 두고 임팩트 있는 광고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 이였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광고도 거의 하지 않고 목 좋은 곳에 전시 매장을 두지도 않으며, 당연히 딜러도 없이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판매 과정에서 많은 돈은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벤츠 한대 팔면 딜러에게 최소 500~1천만원이 남는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을 겁니다.
또한, 번화가에 있는 타 자동차 전시 매장의 월 임대료를 생각해 본다면 테슬라의 판매 시스템은 마진 증가에 굉장한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기가 팩토리는 업계 최고의 자동화 수준을 지니고 있으며, 효율적입니다.
테슬라는 온라인 판매 방식과, 기가 팩토리라는 판매와 생산 혁신을 통해 엄청난 마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이시나요? 자동차 한 대를 팔았을 때의 마진이? 2위인 GM과도 4배가 넘게 차이가 나고, 같은 전기차 전문 기업인 BYD와는 6배가 넘게 차이가 납니다. 우리 현대 차와는 무려 10배 차이가 나네요.
바꿔서 말하면 그만큼 마진을 포기하고 가격 경쟁을 할 수 있다는 의미 이며, 또한, 기술 계발에 더욱더 과감하게 투자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테슬라 주식 확실한 비전 – FSD(자율주행), 로봇택시
앨론 머스크는 여러 차례 이야기했습니다. 테슬라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다고.
자율 주행 관련 기사가 있어서 가지고 왔습니다.
머스크 “테슬라, 올해 ‘완전자율주행’ 출시할 수 있어”
앞서 테슬라는 단순 자동차 제조 회사가 아니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지금은 여러 규제에 막혀 지연되고 있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된다면 우리 생활에서 자동차는 어떤 존재가 될까요?
아마도 완전히 자율주행이 된다면 인류는 ‘운전’이라는 업무에서 완전히 해방되게 될 것입니다. 이 해방은 수많은 파생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기존 자동차는 운전자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시간에만 운행을 할 수 있었지요.
즉, 운행시간 = 운전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된다면 자동차는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엄청난 변화를 가져 올 텐데요. 미국에서는 트럭 기사의 연봉이 8만 달러를 넘는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은 이 트럭 기사들을 한방에 실업자로 만들수 있고, 트럭 기사들에 의해 하루 8시간만 움직이던 트럭들을 24시간 움직이게 만들수 있습니다. 물류에서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겠죠?
또한, 로봇택시는 내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돈벌이 수단으로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내가 자는 동안에 내 대신 길거리로 나가서 돈을 벌어 오는 것이지요. 당연히 소비자 입장에서 택시 요금의 인하와 편리함이 증대되겠죠? 차를 가진 사람 입장에서는 차량의 감가상각이 전혀 무서워지지 않게 될 것입니다.
쓰다 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2편에서 계속
테슬라에 대한 글 잘봤습니당^^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저렴한 테슬라가 또 어찌 한국에서 반응할지 궁금해지는 1인입니다ㅋㅋ
5,999만원 짜리 모델 Y의 파급력이 굉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