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 주가 및 기업분석(신동사업, 방산사업, 탄약)
안녕하세요! 오늘은 군필자라면 누구나 알만한 기업인 풍산 주가 및 기업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하기 전까지는 풍산이라는 회사는 우리 군에서 사용하는 각종 탄약을 만드는 방산 전문 회사 정도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군에서 개인화기 사격할 때 사용하는 5.56mm 탄약도 풍산에서 만들고 있지요!
하지만, 포스팅을 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다 보니 풍산 매출 중 30%만 방산에서 나오고 있더군요.
풍산의 주요 사업과 주가흐름,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풍산 기본정보
✔ 기업개요
동 및 동합금, 주석도금재, 동관, 냉방용 동관 등을 생산하는 신동사업과 군용 탄약과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는 방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기업역사
1968년 류찬우 창업주가 ‘풍산금속공업’을 창업하였으며, 1970년 경제공업화 5대 핵심업체로 지정되며 동전을 조폐공사에 납품하며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1973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되며 탄약류를 생산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창업자인 류찬우 회장이 서애 류성룡의 12세손이며, 오너 일가의 유교적 가풍이 매우 강하다고 합니다.
한때 박정희 전 대통령과 사돈지간 이였으며, 류진 회장은 미국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풍산 주요사업
올해 3월 기준 신동부분이 69.07%, 방산부문이 30.93% 입니다.
실적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 전기동의 가격 변화에 따라 신동사업의 실적의 변동이 심하다고 합니다.
풍산을 검색하면 구리값에 따라 전망이 어두워졌다가, 최고가를 찍었다가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동은 고순도의 동을 의미하는데, 전기동의 가격이 하락하면 실적이 하락하고, 반대로 전기동의 가격이 상승하면 실적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저는 ‘동’ 하면 이런 동전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건축용 동관, 공업용 동관, 동합금, 롯드, 선 등 저에겐 익숙하지 않은 많은 제품들이 있다고 합니다.
✔ 풍산 종업원수 : 3,479명(23년 6월)
✅ 풍산 주가 흐름
최근 10년 차트입니다. 그다지 아름다운 차트는 아니군요.
앞서 설명드린대로 전기동의 가격 변화에 따라 실적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전기동은 글로벌 경제가 좋을 때는 수요가 많아져 가격이 상승하고, 나쁜 때는 수요가 줄어들어 가격이 하락하는 특징이 있어
글로벌 시장의 선행지표로 사용될 정도라고 합니다.
경기의 흐름 + 안보 상황이 풍산 주가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수익률은 1개월 4.68% / 3개월 -19.37% / 6개월 -0.83% / 1년 31.86% 입니다.
낮은 PER이 인상적이네요. 동종업계 PER이 21.43배인데, 풍산은 6.15배이니 비교적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기업의 가치 평가를 위해서는 PER 뿐만 아니라 나머지 요소도 종합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 풍산 실적
최근 3년 실적은 굉장히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매출도 큰 폭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영업이익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부채비율도 84%로 안정적입니다.
✅ 향후전망
전문가들의 의견은 매수이며, 목표주가는 5,300원대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풍산의 향후전망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3가지 긍정적 요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글로벌 시장의 회복
이 세 가지의 요인이 풍산의 미래에 긍정적으로 작용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상보다 고금리 정책이 오래 가고 있지만, 분명 내년이면 끝이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9월 20일,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하였지만, 파월 의장이 “아직 한발 남았다!”를 시전하며 주가를 개판으로 만들었죠!)
올해 중에 한발 남았다 하더라도 이 고금리 정책이 내년까지 이어지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금리 정책이 바뀌면 글로벌 시장이
많이 회복되지 않을까 합니다.
풍산의 실적은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글로벌 시장 회복 = 실적 개선
✔ 불안한 안보상황
다들 아시는 것 처럼 전 세계적으로 안보상황이 불안합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끝을 알 수 없는 고착에 빠졌고, 남북한 안보상황 또한 녹녹치 않습니다.
이번 국군의날 우리나라에서도 10년만에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최신식 장비와 신무기 대중과 전 세계에 공개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안보상황은 풍산의 실적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저평가된 기업가치(PER)
마지막으로 동종 업계 평균보다 현저히 낮은 PER입니다.
PER의 의미가 궁금하시다면 위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PER이 낮다는 건 전반적으로 기업이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저는 풍산의 미래를 밝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제 생각입니다. 절대 투자에 참고하시면 안 됩니다.)
관련기사 하나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