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장년기편 (40~50대, 기획재정부)
오늘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저는 더 이상 30대라고 말하기 민망한 나이라고 이야기 드렸습니다.
연금저축 포트폴리오, 30대 후반 (ETF, 채권, 세액공제)
생각해 보니 내년부터는 40대에 맞는 경제생활 및 노후 준비를 해야겠더군요.
그래서 생애주기별 수입 / 지출 곡선을 찾던 중 정말 괜찮은 ‘무료’ 자료를 찾아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이 곡선을 찾기 위해 검색을 했었습니다.
정식 명칭은 생일주기가설 이라고 합니다. 교과서에도 실려 있는 유명한 가설이라고 하네요.
분명 주위에 보험설계나 펀드를 판매하시는 분이 있다면 여러 번 보셨을법한 흔한 그래프입니다.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정말 중요한 자료는 아래 그림을 클릭 하시면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와 경제정보센터에 똑똑하기로 소문난 분들이 작성한 책자입니다.
✅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장년기편 목차
이 책자는 장년기(40~50대)에 해당하는 독자가 생활 속 경제문제의 해결 방법을 익힘으로써 경제역량을 함양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크게 4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소비(지출)관리 역량, 자산관리 역량, 변화 대응 역량, 노후 대비 역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가 요즘 관심이 많은 세금, 복지정책,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사기 사례 등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물론 19년도에 작성된 자료라 지금과는 맞지 않는 내용이 일부 있으나, 은퇴 준비에 전혀 문제없을 정도의 내용입니다.
✅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장년기편 주요 구성
✔ 챕터 교육의 필요성 제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부를 축적하는데 필요한 소비 / 지출을 계획 계획하는 방법과, 금융상품, 대출 등에 대해 왜 공부해야 하는지 필요성을 대화 형식으로 알려주고,
✔ 명확한 목표 제시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각 챕터별로 정확한 기준과 수준을 제시하며 챕터를 시작합니다.
✔ 문제점 제기
이제 장년층에 들어서면, 슬슬 아이들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오기 시작합니다.
2~3년 전에 한참 유명하였던 존리 대표는 사교육비에 쓸 돈으로 주식 통장 만들어서 장기 투자 해서 아이들이 청년이 되었을 때 사업 자금으로 주라고 하셨지요.
저는 이 이야기에 10000% 동감합니다. 과연 주입식 사교육이 향후 AI가 판치는 세상에서 얼마나 빛을 발할 수 있을까요?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실천 가능한 해결책 제시
다소 일반적인 내용이고, 누구나 알만한 내용이지만 실천이 잘 안 되는 내용들이 많더군요.
읽어보며 한 번 더 저희 집 지출을 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 실습
직접 가정의 수입 / 지출계획, 생애주기별 곡선 등을 실습 할 수 있게 자세한 설명과 예시, 그리고 실습지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갖고 차분히 따라 해 보면 분명 엄청난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 총 평
무료 자료인데, 이거 만드느라 공무원들 고생 많이 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자료입니다.
정확한 목표와 성취수준, 그리고 다양한 사례와 해결책들, 마지막으로 실습을 해 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어 아주 좋았습니다.
책의 내용 중에 아래와 같이 부자지수를 구하는 공식이 있더군요.
시간 내셔서 꼭 한번 해 보세요!
저는 다행이 100% 초과 200% 이하로 자산 관리를 잘 하고 있으며 무난한 수준의 부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부자가 되고 싶었는데 무난한 수준의 부를 유지한다니… 더 분발해야 겠습니다!
「백년을 살다보니」의 저자 김형석 교수는 공부하지 않고 일을 포기한 40대의 인생은 녹슨 기계와 같다고 표현하였습니다. 반면 공부하며 일하는 60대는 늙지 않고 성장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아직 한참 성장할 시기입니다. 댓글과 이메일 구독을 통해 함께 성장해 보아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