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어닝미스 이유 3가지 (23년 3분기, 사이버트럭 출시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23년 3분기 테슬라 어닝미스 이유 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 들어 가장 안 좋은 어닝을 발표하였고, 시장은 심각하게 반응하여 장중에 4.78%
에프터마켓에서 4.24%가 추가로 하락하여 9%가 넘는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 테슬라 어닝 주요내용
✔ 영업이익 급감
22년 3분기부터 영업이익률이 지속 감소하고 있으며, 이번 분기에는 7.6%로 22년 3분기 대비 9.6% 하락해 반 토막 수준이 되었습니다.
한눈에 보실 수 있게 연합뉴스에서 발표한 그래프를 가지고 왔습니다.
제 눈에는 영업이익률 밖에 안 보이는군요..ㅠ
이는 폭스바겐과 현대자동차 사이 정도 되는 수준입니다.
한때 자동차 기업으로 말도 안 되는 영업이익률을 보이던 테슬라가… 현대자동차 보다 못한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는 게… 충격입니다.
✅ 테슬라 어닝미스 이유
사실 3분기 어닝이 안 좋을 것이란 건 모두가 다 알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발표한 3분기 인도량이 전 분기 대비 6%감소한 43만 5천대 였기 때문에 예정된 수순 이였지만, 이렇게 영업이익률이 떨이질 줄은 몰랐던 거죠.
테슬라가 순이익과 매출 모두에서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친 것은 2019년 2분기 이후 4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정리해 보면
✔ 글로벌 소비 위축, 출하량 감소
✔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장 리모델링
✔ 전기차 가격 경쟁 심화, 차량 가격 인하
그렇다면, 이 세 가지를 어떻게 볼 것이냐 가 향후 전망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글로벌 소비 위축과 중국산 저가 모델 공세, 그리고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시장 침투 등의 이유로 출하량이 감소하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전기차 시장의 전체 파이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전체 파이에서 테슬라의 비중만 잘 유지해도 성장 목표는 달성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두 번째로 공장 리모델링은 3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로 보여집니다.
특히 가격 경쟁을 벌이고 있는 지금, 당장의 이익 보다는 향후 유리한 고지를 위한 체질 개선은 아주 훌륭한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경쟁 심화는 결국 앞서 설명 드린 커져가는 전체 전기차 시장 파이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여겨집니다.
또한, 테슬라가 추구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충전 사업, 보험 등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일단 점유율이 유지 되어야 한다는 요인도 있습니다.
갈수록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명실상부 자동차 기업 중 가장 덩치가 큰 기업입니다. 가격 경쟁을 이끌어 나갈 충분한 체력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 사이버트럭 출시 일자 공개
이번 어닝발표에서 그나마 긍정적인 부분은 사이버트럭 출시 일자가 공개되었다는 점 입니다.
정확한 출시 일자는 11월 30일, 기가팩토리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사이버트럭이 테슬라의 직접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 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가 직접 “대량 생산에 도달해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으로 현금흐름에 플러스가 되려면 엄청난 작업이 필요할 것” 이라고 이야기 하며,
재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까지는12~18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래도 이전까지 소문만 무성하였는데, 드디어 날짜가 잡힌 것은 그나마 희소식 입니다.
과거 포스팅 했던 자료입니다.
테슬라 3분기 어닝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에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은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는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