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

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

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

이번에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시가총액 기준 TOP 10을 간략히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저번에 포스팅 했던 미국 ETF 시가총액 TOP 10이 궁금하시면 클릭

아직 ETF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시다면 다시 클릭

 

ETF 시가총액 TOP 10 종합

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

1위는 우리나라 ETF의 시초격인 KODEX 200이네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1등부터 200등 까지의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ETF로 KOSPI가 오르면 함께 오르고, 떨어지면 함께 떨어집니다.

2~4위는 금리 및 채권에 투자하는 ETF여서 조금 놀랬습니다. 전혀 예상 밖이라…

7위와 9위는 미국 나스닥 100과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저는 연금계좌에서 이 두개의 ETF를 꾸준히 담아가고 있습니다.

증권사별 회사별 ETF 이름

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은 TIGER 와 KODEX가 양분하고 있네요? 무슨뜻이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각 증권사가 운영하고 있는 대표 ETF 이름입니다.

증권사 ETF 명칭

KODEX 200 = 삼성에서 운용하는 KOSPI 200 지수 추종 ETF

TIGER 200 =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KOSPI 200 지수 추종 ETF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항상 이게 헷갈려서 찾아보곤 합니다. 다음에 각 증권사별로 수수료나 총 보수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국내 ETF 시가총액 TOP 10 소개

ETF 자금운용(투자 대상별) 분류

국내 ETF TOP 10은 ETF가 어디에다 투자하는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 ETF 분류

  • 한국 주식시장인 KOSPI 200 지수 추종 : 4개 종목
  • 채권 및 금리에 투자 : 3개 종목
  • 중국 전기차 시장에 투자 : 1개 종목
  • 미국 나스닥 100 / S&P 500에 투자 : 2개 종목 입니다.

 

국내 ETF TOP 10 소개

각 분류별 대표 ETF를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위 KODEX 200 : KOSPI 200 지수 추종

우리나라 ETF의 시초이자 대표 격인 KODEX 200입니다.

KODEX 200

상장 된지 20년이 넘었으며, 약 6조원이 넘는 시가총액을 보유한 KODEX 200입니다.

더디긴 하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위 TIGER 200과 거의 유사하며, 8위 KODEX 200TR과는 배당금을 자동 재투자 하느냐 안하냐의 차이입니다.

2위 TIGER CD금리투자 KIS(합성) : KIS CD금리투자 지수 추종

양도성예금증서(CD) 관련 파생상품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KIS CD금리투자 지수(총수익 지수)”를 추종합니다.

– “KIS CD금리투자 지수(총수익지수)”는 KIS채권평가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일별 고시되는 CD91일 금리의 일일 수익률을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네… 사실 잘 모르는 분야라 잘 이해가 가진 않지만 굉장히 안정적인 ETF라고 합니다.

TIGER CD금리투자 KIS(합성)

은행이자 수준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고, 마이너스가 날 일은 없겠네요.

5위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 추종
중국 자동차 회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21~22년도에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ETF입니다. 지금은 최고가 대비 반 토막이 나 있네요.

물리신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빨리 회복하길 바래 봅니다.

7, 9위 TIGER 미국 나스닥 100, TIGER S&P 500

제목에 이미 나와 있듯이 미국 나스닥 100 지수와, S&P 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이며

미국 ETF인 SPY나 QQQ에 투자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 이 두 ETF는 세금, 운영보수, 환차익 등을 포함하여 세부적으로 다루겠습니다.

10위는 KODEX 레버레지 입니다 : KOSPI 지수 X 2배 효과를 내는 ETF입니다.

떨어질때도 2배, 올라갈 때도 2배라는 소리입니다.

KODEX 레버리지 이론적으로 KODEX 200 ETF의 1년 수익이 8.95%이니, KODEX 레버리지는 18%에 가까운 수익이 나야 하는데 생각보다 수익이 높진 않네요.

7. 27일 기준 1일 수익률은 +1.21% 와 +2.41%로 거의 2배 차이가 나는데 왜 1년 수익률은 고작 1.73%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일까요?

이정도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레버리지를 투자 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이상으로 국내 ETF 시가총액 기준 TOP 10을 알아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국내 상장 ETF는 연금계좌로 투자하는 것이 세금면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시면 연금계좌 운용방법 클릭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