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밈 주식, 대박 가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마주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라는 다소 진부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한 달 사이에 5배, 10배씩 오르는 테마주들을 보면.. 나는 뭐했나?
하는 자괴감이 들지요.
나만 뒤쳐지고 소외되고 있는 아닌가? 하는 FOMO(Fearing Of Missing Out)가 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테마주는 분명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큰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연 일반인이 테마주로 대박을 칠 수 있는지 따져보겠습니다.
✅ 테마주와 밈 주식의 정의
✔ 테마주
테마주는 특정 테마나 이슈에 따라 주가가 급등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대선 시즌이 되면 유력 대선 후보와 정말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회사는
기업 가치와 관계없이 주가가 미친 듯이 오르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기업의 실적과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유력 대선 후보와 어떤 관련이 있느냐에 따라
주가가 급등과 폭락을 반복합니다.
정치 테마주 이외에도 전기차 테마주, 친환경 테마주, 메타버스 테마주, 남북경협 테마주 등 수 많은 테마주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 밈 주식
테마주와 유사하지만 조금 성격이 다릅니다.
보통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어 주가가 급등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즉 테마주는 주가가 등락 하였을 때 이익을 보는 사람이나 집단이 주축이 되는데,
밈 주식은 정말 대중의 관심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어 주가가 오릅니다.
물론 테마주도 대중의 관심을 받았기에 주가가 상승 하는 것이지만, 그 시작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게임스탑 주식이 있습니다.
평온한 과거에 비해, 차트 우측을 보시면 정말 미친 듯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중은.. 생각보다 아주 자주.. 아무런 이유 없이 움직입니다..;;
✅ 테마주의 장점
이렇게 변동성이 심한 테마주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신 트렌드와 대중의 요구를 이해하면 남들보다 한 발 먼저 움직여서 큰 돈을 벌 수 있기는 합니다.
위 차트에서 처럼 굉장히 급격하게 주가가 올라갑니다.
당연히 기업가치와는 관계 없이 올라갑니다.
✅ 테마주의 단점
테마주 최대의 단점은 테마가 언제 식을지 모르고, 그 테마 자체의 신뢰성도 부족하다는 점 입니다.
한때 정말 유명했던 줄기세포 테마주입니다.
고점 대비 10분의 1도 안 되는 주식도 있고, 상장폐지된 주식도 있네요.
굉장히 투기적 성격이 강한 투자 방법입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는 굉장히 전문 분야이고, 전문가도 섣불리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 테마주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제가 권위있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신 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건
일반인 즉 직장인이 테마주로 돈을 벌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는 것 입니다.
엄청난 변동성과 리스크를 수반하는데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온전히 감내할 자신이 있는 분들만
이 테마주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종일 주가 차트만 들여다보는 전문가들도 매도 시점을 잡는 게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하물며 본업이 있는 일반인들이 제대로 된 매도 시점을 잡는 건 거의 불가능하겠지요.
물론 운이 좋아서 한두 번 성공할 수는 있지만, 그 행운이 언제까지 지속 될지는 모르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고급 정보가 나에게 까지 왔다? 그럼 세상 사람들 다 아는 정보라 생각해야 합니다😁
좋은 기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테마주 잔혹史 반복…”일단 올라타” 한방 노리다 또 당했다 – 머니투데이 (mt.co.kr)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