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SCHD, 국내 상장 고배당 성장 ETF 3종 비교(ACE, SOL, TIGER)
저번 포스팅에서 미국 Dow Jones Dividend 100 index 지수를 추종하는 전 세계 대표 고배당 성장 ETF SCHD 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 아직 안보셨다면
SCHD, 미국 고배당 ETF 배당율, 성장성, 전망 << 클릭
3퍼센트 중반대의 배당률과 놀라운 배당 성장성, 그리고 주가 성장까지 삼박자를 겸비한 ETF이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ETF이기 때문에 제가 정말 좋아하는 연금저축계좌나 IRP를 통해 매수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역시나 국내 증권사에서도 SCHD와 동일한 Dow Jones Dividend 100 index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시한 것도 고마운데 수수료 전쟁까지 하고 있다고 하네요.
“치열해지는 ‘한국판 SCHD’ 수수료 전쟁…미래에셋도 0.01%로 인하”
✅ 한국판 SCHD 3종 비교
✔ 기초지수
✔ 발행사
✔ 상장일
✔ 순자산총액
ETF를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보셔야 할 것이 순자산총액 즉 시가총액입니다. 출시 기간이 가장 짧은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1등 입니다. 역시 대기업의 힘 인가요?
✔ 현재가
동일한 조건이라면 당연히 싼게 좋습니다. 불변의 진리겠죠? 특히 월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면,
가격이 조금이라도 싸야 주식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현재가는 만원 언저리로 셋 다 비슷하네요.
✔ 월 배당률 / 배당방식
ACE 미국배당다우존스는 기존 분기 배당 방식 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달 부터 월 배당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TIGER와 월배당으로 이제 전환한 ACE의 배당률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대략 0.3% 대가 될 거 같습니다. 미국 SCHD는 연 3.5% 수준입니다.
SOL도 보수를 인하 하였으니 이제 정말 수수료 싸움이겠네요.
✅ ETF 운용 팁
✔ 연금저축계좌 및 IRP 계좌를 이용하라.
✔ 배당금을 재투자 하라
지금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장기 투자를 어느 정도 염두해 두고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장기투자에서 배당금을 재투자 하냐, 안하냐는 굉장한 차이를 보입니다. 초기에는 얼마 안 되는 금액이겠지만 이게 복리효과를 타고 나중에는 엄청난 격차를 보입니다.
반드시 배당금은 재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으로 배당금을 재투자 해 주는 상품도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 장기 투자하라!
당연한 말이지만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버는 건 사기, 도박, 초심자의 행운 정도인거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단기간에 돈을 번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시장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장기투자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Bagus sekali tempat ini
makasih pak
ace가 7월에 바짝 자산총액이 늘어낫네요^^ 제 돈도 좀 보탰습니다ㅋㅋㅋ
확실히 수수료를 낮추니 경쟁이 치열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