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테슬라 모델Y (RWD 가격, 트림별 비교, 성능, 보조금)

2023 테슬라 모델Y (RWD 가격, 트림별 성능 비교, 보조금)

2023 테슬라 모델Y 정면

2023 테슬라 모델Y RWD의 출시 소식이 지난 7월에 발표 되었습니다. 발표 첫날에만 만 명의 사전 예약자가 몰렸으며, 이 글을 쓰고 있는 8월 10일 3만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 모델Y발 보조금 대란…하반기 출시 전기차 ‘어쩌나’

그렇다면 보조금 차감 소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는 중국발 모델Y 의 인기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테슬라 모델Y 트림별 성능, 가격 비교

2023 테슬라 모델Y 트림별 비교

– 생산지 : 중국

모델Y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트림은 미국, 중국, 독일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RWD 모델은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네요.

– 배터리 종류 : 리튬인산철

2023 테슬라 모델Y 의 배터리는 LFP 배터리입니다. 다른 트림의 리튬이온과 다르죠!

그럼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무엇이기에 저가형 모델에 탑재 되었느냐?

먼저 2차전지의 분류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2차전지라는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보통 리튬 계열 배터리를 지칭하며,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리튬 폴리머 세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리튬 인산철(LiFePO4)은 다른 리튬이온전지 (폴리머 포함) 등과 비교시 발열성이 없어,

가연성 또는 폭발 등을 일으키지 않음으로써 안전성이 탁월합니다.

또한 직류 측 입력 변동이 작아서 PCS 설계가 용이하고 ESS 절연전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온도특성이 매우 좋아 자체 발열이 거의 없어서 주위 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자체 발열이 거의 없어 매우 안전하다고 합니다.

– 배터리 용량, 출력, 토크 : 부족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가격이 가격이다 보니 역시나 배터리 용량, 출력, 토크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차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힘이 얼마나 부족한지는 모르겠지만, 용도에 맞는 구매가 필요해

보입니다.

스포츠카 같은 펀 드라이빙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 최대 주행거리 : 350km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행 거리가 가장 아쉽습니다. 2023년인데 350km 라니…

서울-부산을 한 번에 갈 수 없자나?

하지만 저 350km가 사계절이 있는 한국의 실정을 반영하여 상당히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어느 유투버 분께서는 90km 정속 주행 하였을 때 450km 정도 주행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건 차량이 인도되고 데이터가 조금 쌓여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023 테슬라 모델Y 보조금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개편을 통해  5,700만원 미만 전기차는 중대형 전기차 기준으로 최대 680만원(보조금 500만원 + 보급 목표 이행 보조금 140만원 + 충전 인프라 보조금 20만원 + 혁신기술 보조금 20만원)입니다.

그러나 2023 테슬라 모델Y RWD 모델은 최대 금액을 다 받지는 못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의 보도 자료입니다.
2023 테슬라 모델Y 국토부 보도자료

정리하면

1. 혁신기술 보조금 20만원은 차감됩니다.

외부에서 전기차로 부터 전기를 끌어다 쓸 수 있는 기술인 V2L 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에 지급하는 것으로 현재는 아이오닉 5와 EV6 등이 해당됩니다.

2. 보급 목표 이행 보조금 140만원도 제외될 예정입니다.

이행 보조금은 일정 비율 이상으로 저공해차 및 무공해차를 판매해야 지급됩니다. 테슬라는 이 조건에 부합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추가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50km 미만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차등 지급까지 적용하면…..

예상 보조금은 500만원 초반대가 예상됩니다.

 

모델Y RWD 판매량 예상

역시 정보화 시대의 힘으로 조금만 검색 해 봐도 테슬라 예상 보조금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벌써 3만 여명이 예약을 했다고 하죠.

충분히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무려 모델 Y가 산타페 가격으로 살 수 있다니…

주행거리 머 그까짓 거 조금 포기하지!, 4륜구동 머 그까짓 거 우리나라에서 없어도돼!

이렇게 생각하면 매우 심플해 질 수 있지 않나 합니다.

당장 저도 사고 싶으니까요 ㅎㅎ;

보조금을 차감 지급하여도 잘 팔릴것이다! 가 테슬라 주주로서의 소망입니다!

긴 글 잃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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