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PI ETF 완벽 분석(커버드콜, 월배당, 주가, 향후전망)

JEPI ETF 완벽 분석(커버드콜, 월배당, 주가, 향후전망)

JEPI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 초고배당 미국 ETF인 JEPI ETF 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혹시 지난번 소개드린 국내상장 초고배당 ETF를 안보셨다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TIGER 미국배당+7% 프리미엄다우존스(업그레이드 한국판 SCHD) 배너

배당 하면 SCHD나 한국판 SCHD인 미국고배당다우존스를 많이 생각하시죠!

하지만, 시드가 크지 않은 저 같은 일반 사람은 일반 고배당 ETF로 파이어 하기에는 뭔가 아쉽습니다.

그리하여 최근 몇몇 유투버나 블로거 분들이 시드가 크지 않아도 파이어 할 수 있는 기적의 ETF가 있다고 자극적으로 설명 하시는데요. 그게 바로 JEPI ETF 입니다.

풀네임은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입니다. 이름만으로도 신뢰가 가네요.

JEPI ETF rating

홈페이지 첫 페이지에서도 모닝스타에서 4스타로 평가했다고 아주 대문짝 만하게 적어 놨네요😎

굉장히 신뢰에 목말라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ㅎㅎ;

 

✅ JEPI ETF 기본정보

JEPI ETF 기본정보
             <기준일 : 2023 8. 23일>

✔ 기초지수

JEPI는 변동성이 낮은 우량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80~90%를 미국 대형주에 투자하고 있지만,
펀드매니저가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액티브 펀드입니다. 여러 홈페이지에 기초지수가 S&P 500 TR USD 지수라고 나오는데, 이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기초지수는 없다고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발행사 / 상장일

발행사는 ETF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JPMogan 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투자 회사이니 설명은 생략 하겠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20년 5월 20일에 상장되었네요. 약 3년 정도 운용된 ETF 입니다.

✔ 순자산총액

엄청난 속도로 순자산총액이 증가하고 있는 ETF입니다. 지금은 약 29.95B, 한화 약 38조 6,800억 입니다.

대중에게 익숙지 않은 커버드콜 ETF인데도 자금을 벌써 이만큼 끌어 모았다는 건 JEPI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 월 배당률 / 배당방식

JEPI의 가장 큰 매력이죠? 월 배당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3년 동안 평균 10% 대의 배당을 뿌리고 있습니다.

(대단합니다.)

배당 부분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JEPI ETF 투자섹터 / 보유종목

JEPI ETF 섹터

JEPI는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하고 있군요. 테크가 가장 높고, 산업 – 헬스케어 – 소비재 등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JEPI는 대략 134개 종목에 투자 중이며, 탑 10은 아래 보시는 것처럼 알만한 회사들이 많이 포진해 있네요.

JEPI ETF 보유종목

 

✅ JEPI ETF 수익률

배당주는 배당금 수령이 목적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크게 신경 안 써도 된다? 맞는 말 일까요?
저는 완전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배당은 주식 가격의 몇 %로 받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배당주가 1만원에서 1천원이 되면, 10% 배당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결국 주가가 성장해 줘야 배당금도 늘어납니다.
JEPI ETF 수익률(야후)
오잉?😲 배당주 맞나요? 수익률이 훌륭한데요?🚀
3년 평균 10.17% 입니다. 이정도면 SPY(S&P 500 지수 추종)와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JEPI ETF 주가비교
SPY는 녹색, 대표 배당 ETF인 SCHD는 핑크색, JEPI는 파란색 입니다.
차트로 보니 차이가 좀 많이 나는군요… ㅎㅎ;;
그래도 차트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다른 ETF 상승할 때 같이 못 따라 가는 점이 아쉽네요.
아무래도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면 차트가 안정적으로 갈 수 밖에 없나 봅니다.
바꿔 말하면 남들 다 오를 때 더디 오르고, 남들 다 지하실로 들어 갈 때 조금 천천히 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매년 10%씩 상승해 주면서, 배당도 10%씩 준다? 아주 매력적으로 들리네요.

✅ JEPI ETF 배당

사람들이 JEPI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배당금일 것 입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죠?

JEPI ETF 배당 범위

3년 동안 10%가 넘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20~21년 사이가 가장 안 좋았지만 9%에 육박하는 배당을 지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려 되는 건 최근 배당금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 입니다.

JEPI 배당금 추이

보이시나요? 4월부터 지속 줄어들고 있으며, 8월 달은 한참 잘 나갈 때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JEPI ETF 배당금 지급 내역

6~8월은 $0.3 대로 내려간 모습입니다.

JEPI의 배당금은 일반적인 배당주와 다릅니다.

일반적인 배당금은 회사 수익의 일부분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이지만,

JEPI는 커버드콜 이라는 전략을 사용하여 회사 수익금 + 옵션 프리미엄(커버드콜 수입금)을 지급하기에 다른 배당주 보다 한참 높은 배당금을 지급 해 오고 있는 것이죠.

 

✅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이란?

제가 리뷰한 커버드콜 ETF가 5개는 되는 듯한데, 설명 드릴 때 마다 어렵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이해했지만, 사실 실무적으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한 번 쉽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커버드콜은 콜옵션 매도를 활용해 안전 마진을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벌써 어지럽죠? 먼저 콜 옵션을 함께 이해해 보겠습니다.

Call Option은 파생상품의 일종입니다.

Call은 매수 한다는 뜻이지요.

Option은 권리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즉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 오를지 떨어질지 예측하기 너무 어렵지요?

그래서 위험성이 높은 주식을 사는 대신, 살 수 있는 권리만 살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 권리는 내가 행사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1. A 주식이 있습니다.

2. 내가 이 주식을 며칠 뒤에 1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Option)를 5원에
        매수 했다고 해 보죠!

3. 며칠이이 흘렀지만, 주식 가격이 여전히 100원 입니다.

권리(Option)를 행사 해서 매수 할 필요가 있을까요? 없겠죠?

그냥 사도 100원 이니까요.
이러면 권리(Option) 가격은 매수자 입장에서 손해가 됩니다. (-5원)  

4. 며칠이 흘러 주식 가격이 110원이 되었습니다.

권리(Option)를 행사해서 매수 할 필요가 있을까요?
당연히 해야겠죠? 110원 짜리를 100원에 살 수 있으니까요.
이익을 계산해 보면 현 주가 110원 – 권리(Option) 가격 5원
행사가격 100원 = 5원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용어 정리를 하면 100원은 행사가격이고, 권리(Option) 가격 5원은 옵션 프리미엄 이라고 합니다.

수익구조

그럼 JEPI를 운용하는 사람은 이 커버드콜을 이용해서 돈을 어떻게 벌어?

라는 궁금증이 드시죠?

결국 수입의 열쇠는 옵션 프리미엄 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예시에서 옵션 프리미엄은 5원 이였죠? 주식 가격이 100원 이였으니 수익률은 5%입니다.

옵션 프리미엄을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5%의 안전 마진이 생기는 겁니다.
(놀랍죠? 아무것도 안하고 5%를 챙겨가는 것이니까요.)

사는 사람은 위험 회피의 대가로 5%를 지불한 것이고,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안전 마진을 확보하는 것이니까요.

물론 급등장에서는 속이 많이 쓰리지요. 주가는 날라 가는데… 정해진 가격(행사가격)에 팔아야 하는 거니까요.

그래서 상승장때 수익이 제한된다고 말 하는 것입니다. 옵션을 판 주식이 20%, 30% 올라도 결국 5%만 나의 이익이 되는 것이니까요.

경기 흐름에 따른 수익구조

커버드콜 이해

다시 그림을 보며 경기 흐름에 따른 수익구조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하락장에서는 손해를 보지만 콜 옵션을 매도하지 않은 경우 보다 5% 덜 손해를 봅니다. (위험 햇지)

결국 옵션 프리미엄 5%가 안전 마진이 되기 때문이죠. 콜 옵션을 구매 한 사람은 미치지 않고서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완만한 상승장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입니다. 4.9% 정도의 상승이 나왔다고 한다면,

저는 주가가 오른 수익분 4.9% + 옵션 프리미엄 5% = 9.9%의 수익을 가져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급등장은 가장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주가가 30% 올랐다면 옵션 매수자는 당연히 권리를 행사 하겠죠?

그럼 30%가 오른 13,000원 짜리 주식을 행사 가격인 10,000원에 눈물을 머금고 팔아야 합니다.

물론 옵션 프리미엄 5%인 5원을 벌긴 하지만, 옵션을 안 팔았다면 30%인 3,000원을 벌 수 있었겠죠?

이래서 커버드콜은 상방이 제한되어 있다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JEPI의 배당금이 4~8월에 많이 줄었죠? 공교롭게도 이 기간 S&P 500 지수는 연초부터 30% 가까운 상승을 보여주었죠?

결국 콜 옵션 판매로 재미를 보지 못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상승장에서는 펀드매니저의 실력에 따라 상승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어느 비중으로 매도할지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 비중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제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더군요😥

 

✅ JEPI ETF 향후전망

JEPI의 향후전망을 하기에는 JEPI의 운용기간이 너무 짧죠?

최근 배당금이 조금 줄어들어 우려가 되지만, 아직 까지는 배당금 연 10% 라는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고, 성장률 또한 3년 10% 정도로 준수합니다.

커버드콜 차이

하지만, 이 커버드콜 전략이 장기간 지속 될 수 있느냐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유사한 전략을 사용하는 ETF 차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S&P 500지수를 커버드콜 하는 XYLD ETF입니다. 10년 차트를 보면 21년 대세 상승장 부터 수익률 격차가 너무 벌어져 버리죠?

네 맞습니다. 저렇게 차이가 벌어져 버리면 배당을 아무리 10%씩 줘도 결국 총자산의 규모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배당이 별 의미가 없어져 버립니다.

당연히 XYLD가 JEPI의 미래라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캠핑을 좋아합니다. 갑자기 웬 캠핑이냐고요?

캠핑계에서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캠핑하는 사람들은 돗자리에서 시작해서 저렴한 텐트를 거쳐 비싼 텐트를 샀다가, 더 편하고 좋아 보이는 카라반을 샀다가, 이제 더 편하고 좋아 보이는 캠핑카를 산다구요.

하지만 최종 종착점은 결국 다시 돗자리더라…

결국 튜닝의 끝판왕은 순정입니다.😁

이야기가 이상한 곳으로 흘렀네요 ㅎㅎ;;

결국 커버드콜을 하시려면 당장 눈앞에 있는 엄청난 배당에만 현혹되지 마시고, 커버드콜의 장단점을 확실히 이해하시고 투자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저는 금리가 인하되면 주식 시장은 다시 한 번 대세 상승장이 올거라 생각합니다.

시기는…. 아무도 모르죠? ㅎㅎ (연준 의장도 모릅니다.)

이 대세 상승장때 커버드콜 ETF는 배가 많이 아플 수 있다! 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관련 기사 하나 첨부합니다.

[투자의 창] 월배당 ETF 열풍에 대한 고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