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스타트업 회사 4개 (Inflection, Anthropic, Adept, Cohere)
Chat-GPT와 구글의 바드를 필두로 생성형 AI 스타트업 은 최근 매우 뜨거운 분야입니다.
요즘 대학생들의 과제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이 생성형 AI를 업무에 접목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우려되는 점도 있지만, 대세로 자리 잡은 생성형 AI가 무엇이고, 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주목할 만한 생성형 AI 스타트업 기업들 4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생성형 AI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또는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일종의 인공지능(AI) 시스템입니다.
입력 데이터의 패턴과 구조를 학습한 다음 유사 특징이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냅니다.
쉽게 말해 이용자의 특정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입니다.
앞서 언급한 Chat-GPT 나 구글의 바드가 대표적인 생성형 AI 모델입니다.
생성형 AI는 단순한 채팅기능 뿐만 아니라 예술, 작문, 소프트웨어 개발, 의료, 금융, 게이밍, 마케팅, 패션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종류로는 텍스트 인공지능, 그림 인공지능, 음성 인공지능, 비디오 인공지능, 작곡 인공지능 등
거의 모든 분야로 빠르게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생성형 AI 인기요인
비교적 정확한 ‘산물’을 아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Chat-GPT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오늘 주제인 생성형 AI에 대한 블로그를 작성해 달라고 Chat-GPT에게 요구해 봤습니다.
5초 만에 작성해 주네요? 저는 1시간 넘게 자료를 찾아 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서
목차를 만들고 글을 쓰고 있는데.. 이 모든 과정을 단 5초 만에 끝냈습니다.
내용도 제가 작성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물론 제가 더 감성적이다(?) 생각합니다😂)
이렇게 개인의 니즈를 완벽히 충족해 주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들도 이 생성형 AI를 업무에 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 초안은 Chat-GPT로 한다면? 귀찮은 맞춤법 검사도 Chat-GPT로?
네! 다 가능합니다.
Open AI(Chat-GPT 개발회사)에 따르면 Chat-GPT가 출신된 지 9개월 만에 포춘 500대 기업의 80% 이상이 해상 서비스 계정을 등록하고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Open AI는 지난 8월 28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 Chat-GPT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업 맞춤형 데이터 보안과 2배 이상 빠른 속도, 4배 이상의 입력 양 등의 고급 기능을 탑재하였다고 합니다.
출시 초기만 해도 그저 신기하고, 연구해야 할 주제 정도로 인식되던 것이 이제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실용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거의 매일 이 Chat-GPT를 통해 각종 자료들을 요약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어 공부에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이얼로그를 만들 수도 있고, 별도 어플을 설치하면 음성지원이 되어 영어로 Chat-GPT와 대화도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나죠? 이미 Chat-GPT의 활용법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 차고 넘칩니다.
✅ 주목할 만한 생성형 AI 스타트업
CB insights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엄청난 생성형 AI는 투자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2분기 까지 86건의 투자에서 총 140억 달러(약 14조)에 달하는 기록적인 투자금이 유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중 가장 많은 자금을 조달한 건 Chat-GPT를 만들 회사인 Open AI 이고 그 뒤를 이어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한 기업 4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Inflection
Inflection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AI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둔 ‘Pi’ 이라는 인공지능 챗봇을 출시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계획 수립, 일정 관리, 정보 수집 등을 도와주는 ‘개인용 AI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3년 2분기 기준 13억 달러의 시리즈 B 투자 유치 단계를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Pi는 Chat-GPT 보다 더 높은 감성 지능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의 감성을 인식하고 대화 하도록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 Anthropic
21년도에 Open AI의 전 구성원들에 의해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회사로 일반적인 AI모델 시스템과 언어 모델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지난 9월 25일 아마존이 Anthropic과 협력을 체결해서 주목 받고 있으며
생성형 AI 모델 개발을 위해 최대 4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개발될 모델들은 Amazon Bedrock 서비스를 통해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Adept
Microsoft, NVIDIA, Workday Ventures등의 투자로 2023년 2분기 기준 약 8억 달러의 시리즈 C 단계의 투자 유치를 발표하였습니다.
투자자가 MS, NVIDIA라고 합니다. 엄청난 이슈를 만들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Adept는 사람들이 웹 브라우징과 소프트웨어 탐색하는 것을 포함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식을 연구해 텍스트 명령을 디지털 작업으로 변환할 수 있는 AI 모델을 개발 중 이라고 합니다.
✔ Cohere
Cohere는 텍스트 생성, 분류 작업 및 검색을 위한 AI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대기업에 접근 가능한 대형 언어 모델(LLM)을 제공하고 으며, LLM 분야에서 Open AI, Google과
경쟁을 하고 있지만, AI에 대한 접근 방식을 다르게 하며 차별화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감정 분석을 할 수 있는 LLM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2억7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C 단계 투자 유치를 발표하였습니다.
✅ 마무리 하며
지난 9월에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는 직원 5만 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My Assistant’를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월마트의 데이터와 대형언어모델 데이터를 결합하여 대량의 문서 요약, 초안 작성, 창의적인 협력 파트너 역할 등 직원들의 효율적인 임무 수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이제 일하다 모르는 게 있으면 사수한테 물어 보는 게 아니고 ‘My Assistant’에게 물어보면 되겠군요. 또한, 오탈자 때문에 상사한테 혼 날 일도 없어 보입니다.
아직 생성형 AI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수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작권, 윤리 문제, 편향 및 데이터 정보 유출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만
결국 실 생활을 편하게 해 주고 있다는 부분은 분명해 보입니다.
조금 더 기술이 발전한다면 정말 더 다양한 분야에 접목 시킬 수 있고, 수익화 모델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확실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조금 용기 내어 선점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는 둘째 출산 이후 안전제일 주의라 좀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내용은 Kotra 해외시장뉴스 미국 생성형 AI, 새로운 시장 개척을 참고하여 각색하였습니다.
개별 종목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AI를 포함한 기술주에 투자하는 ETF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