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계좌 운용 꿀팁 4가지(장기투자, 적립식 자동주문, 세금)
안녕하세요. 주인장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연금저축계좌 운용 꿀팁 4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연금저축계좌를 운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안보셨다면 연금저축계좌 장점과 필요성
✅ 연금저축계좌 가입 방법
먼저 연금저축계좌는 증권사에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증권사에 직접 찾아가서 가입을 하실 수도 있지만, 대부분 휴대폰을 이용해 가입한다고 가정하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 신분증과 본인명의 계좌 준비
✔ 증권사 어플 다운로드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 선택)
✔ 연금저축계좌 검색 대부분의 증권사 어플에서 연금저축계좌 가입 방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 연금 납입한도 설정 및 가입 기간 설정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납입한도와 가입 기간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므로 최대 납입한도 금액과 가입 기간을 설정하셔도 됩니다.
(심화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추후 연금계좌를 하나 더 개설해야 하기 때문에 세액공제 한도인 600만원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연금저축계좌 증권사별 수수료
증권사별 EVENT나 우대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단순 참고만 하시고,
NH XX 처럼 얼토당토 않게 수수료가 높은 곳만 선택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사실 이 글을 작성하며 제가 사용하던 어플의 수수료가 말도 안 되게 비싸다는 것을 인지하고 급하게 바꿨습니다 ㅠㅠ)
✅ 연금저축계좌 운용 꿀팁
✔ 무조건 장기투자 해야 한다.
너무 당연한 팁 이지만, 잘 안되죠?
연금저축계좌의 목적 자체가 장기투자이며, 장기투자 했을 때 최대 효율을 볼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세금을 매년 내지 않고 연금수령 개시 이후 낼 수 있는 제도)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려면 .
당연히 장기투자 해야 합니다. 바꿔서 말하면 한 살 이라도 어릴 때 시작하는 게 좋겠죠?
앞서 포스팅한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제 6살 짜리 딸고 가지고 있으니까요.
미성년자의 연금저축계좌 개설 방법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
✔ 자동이체 및 적립식 투자 신청
매월 날짜를 지정해서 증권사로 돈이 자동으로 이체되게 설정하시고,
내가 지정한 ETF 종목을 자동으로 매수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립식 투자를 신청해 놓으면 매달 일일이 매수해야 하는 귀찮음을 줄일 수 있고, 장기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됩니다. (귀찮은 건 따가 질색이라…)
✔ 세액공제를 한도를 다 채우자.
연금저축계좌 투자 방법은 자유입니다.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해도 되고, 돈 생길 때마다 투자를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세액 공제가 이루어지는 기준일에는 계좌에 돈이 들어와 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2월 말 기준으로 연금저축 600만원, 퇴직연금 IRP를 함께 하면 900만원 납입액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가급적 이 액수는 채우는 게 좋겠지요?
✔ 연금저축계좌를 두개 만든다.
연금저축계좌를 두 개 만드는 것은 심화편입니다.
추후 연금 개시할 때 연금의 합이 1,200만 원을 초과하면 연금세가 증가합니다.
연금수령할 때 조금이라도 세금을 덜 내기 위해서는 연금저축계좌를 두 개 운용하는 절세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져서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마무리 하며
연금저축계좌 개설 및 운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느 유투버가 이야기 했는데 “돈 버는 방법을 아무리 설명해 줘도 정작 실행하는 사람은 1퍼센트도 안 된다. 일단 해봐야 해요”.
정말 공감합니다.
사무실에서 같이 근무하던 모 부장님은 저희 사무실에서 유일하게 연금저축계좌를
안 가지고 계셨습니다.
사무실 사람들 모두가 연금저축계좌는 진짜 좋은 제도라고 입모아 이야기 할 때
본인도 필요성을 공감하셨지만…
결국 끝까지 가입 안 하시고 지금은 은퇴하셨습니다. 이해하는 것과 실행하는 건 천지 차이입니다.
10분이면 충분합니다. 꼭 연금저축계좌 가입하셔서 편안한 노후를 보장 받으세요 ^^
마지막으로 관련 기사 하나 첨부합니다. https://biz.chosun.com/stock/finance/2023/03/01/ODTR2TIXPBDNVORLPUJOA4O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