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DX 주가 및 기업분석 (코스피 이전상장, 2차전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스피 이전 상장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포스코 DX 주가 및 기업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포스코 DX는 너무나 유명한 우리나라 대표기업 중 하나인 POSCO의 계열사입니다.
DX는 Digital Transfomation 이라고 하네요. (근데 왜 DT가 아니고 DX이지?? 🤯)
✅ 포스코 DX 기본정보
올 상반기 경영실적 보고 자료에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 기업개요
1989년도에 설립되었으며, 포스코가 대주주입니다.
2010년도에 포스코 ICT로 출범하였으며, 올해 3월에 포스코 DX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어쩐지.. 포스코 DX? 기업명이 너무 낯선데? 했던 게 최근 사명을 변경하였기 때문입니다.
산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는 국내 유일의 IT & EIC 엔지니어링 기업이라고 합니다.
✔ 주요사업
크게 EIC(공장자동화), IT, 물류 자동화가 주요 사업이며,
포스코라는 든든한 시장을 바탕으로 포스코 그룹 산하의 공장들을 자동화 하고, 지능화 하는 게 주요 사업입니다.
포스코 그룹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겠군요.
✔ 주요 사업별 매출
아쉽게도 매출이 EIC(공장자동화), IT, 물류 자동화별로 구분되어 나오진 않는군요.
올해 반기 매출이 엄청나 보입니다. 작년 1년 매출에 버금가는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은 포항과 광양 제철소 등 포스코 기업의 공장들입니다.
✅ 포스코 DX 주가 흐름
10년 간 횡보하다 드디어 올해 초대박이 터졌습니다.
수익률이 1개월 +50.29% / 3개월 +209.95%/ 6개월 +691.73%/ 1년 +699.07% 입니다
아주 후덜덜 하죠?
이 덕분에 시가총액은 7조 6천억, 코스닥 4위 까지 치솟았습니다.
올해 사명을 포스코 DX로 바꾸고 2차전지 열풍에 탑승한 것이 주요한 상승 원인인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코스피 이전상장이 이슈가 되어 크게 상승하고 있죠!
✅ 기업 실적
특정 이슈로 기업의 주가는 단기간 상승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이슈를 뒷받침 해 주지 못하면 금방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어있죠?
포스코 DX의 실적은…. 좋네요??😲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은 작년 대비 40% 가까이 증가 할 예정입니다.
영업이익은 거의 2배 가량 수직 상승하였습니다.
실적이 좋긴 하지만, 700% 가량의 주식 상승을 불러올 만한 실적인가?
여기서는 물음표가 듭니다. 물론 주가는 미래를 선 반영하는 것이고, 실적은 과거의 기록이기
때문에 100% 매치 될 수는 없지만… 그 갭이 좀 커 보이네요.
역시나 PER이 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스코 DX의 PER은 80배 입니다.
동종 업계 PER이 21배 인걸 고려하면.. 고평가 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군요.
✅ 포스코 DX 주가 향후전망
✔ 코스피 이전 상장
최근 가장 강력한 이슈는 코스피 이전 상장입니다.
이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이 극심해 지고 있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코스닥에 있는 주식이 형님격인 코스피로 이사 가는 행위입니다.
보통 코스피는 대기업들이 사장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주식시장이라고 하고,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모여 있는 기술중심 주식시장이라고 합니다.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연간 매출액 1천억, 연간 이익 50억 이상, 주식 수 100만 주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데, 포스코 DX는 충족하고도 남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전 상장하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1. 자금조달이 용이해 집니다. 코스피로 가면 연기금 등 기관의 투자금 유치가 쉬워지며,
코스피 200 같은 ETF에 자동 편입되어 주가 상승의 여지가 생깁니다.
2. 기업 이미지 향상, 코스피 = 대기업이라는 인식이 있기에 코스피에 상장 되는 것만으로
기업을 홍보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공매도 감소 효과
공매도는 코스피 200, 코스닥 150의 종목에만 허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종목이 코스피로 이전하였는데,
코스피 200에 포함 되지 않는다면 공매도를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 DX에는 해당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7조원이 넘는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 코스피 200 하위 10개 기업입니다. 200위가 1.27조원입니다.
돌아오는 10월 5일에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을 하는데, 주주들이 반대 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보통 상장 이전은 호재로 적용됩니다.
✔ 튼튼한 모기업
포스코 DX의 모기업인 포스코홀딩스는 국내 시가총액 5위에 해당하는 초 대기업입니다.
또한, 제철이라는 아주 특수한 국가 기반산업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망할 일이 거의 없는 기업이죠.
이 포스코가 최근 가장 큰 이슈인 2차전지 사업에 적극 참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 차원에서 아주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어디다 돈을 쓸까요?
당연히 시설 투자를 하겠죠? 이 시설투자를 수주받는게 포스코 DX이구요.
포스코홀딩스는26년까지 투자액을 증가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26년까지 포스코 DX의 매출은 줄어들 일이 없다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분명 지금 고평가 되어있지만, 실적이 지속 상승하고 매출도 안정적으로 상승 할 것으로 보이기에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절대 성급하게 들어갈 주식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절대 그냥 믿으시면 안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KBSTAR 2차전지TOP10 분석(VS KODEX, TIGER 2차전지)
KODEX 2차전지산업 ETF 주가, 투자종목, 성장률, 향후전망
TIGER 2차전지소재Fn ETF 주가, 시가총액, 성장성, 향후전망
TIGER 2차전지테마 ETF 기본정보, 향후전망 소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