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SCHD 3종 수수료 비교 (ACE, SOL, TIGER 미국배당)

한국판 SCHD 3종 수수료 비교 (ACE, SOL,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한국판 SCHD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판 SCHD 3종의 수수료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사실 제 성향은 배당주 보다는 성장주에 더 가깝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에는 전적으로 동감하고 있습니다.

배당주는 기업이 주주들에게 우리 회사에 투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의미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주주 친화적 정책입니다.

주주 친화적 정책에는 크게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이라는 정책이 있죠!

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성장주들은 주주에게 이익의 환원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시설 투자나 연구 개발에

이익을 재투자 하는 회사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늘리고 있는 대표적인 배당주입니다.

하지만, 애플이나 테슬라 마이크로 소프트 등 테크 기업은 배당금이 아예 없거나 아주 적습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코카콜라 맛이 계속 바뀌는 게 아니죠? 하지만 테크 기업들의 제품이나 기술은 계속 바뀌어야 회사가 운영 될 수 있습니다.

SCHD는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적인 배당 기업을 모아 놓은 ETF입니다.

SCHD, 미국 고배당 ETF 배당율, 성장성, 전망

SCHD, 한국판 고배당 성장 ETF 3종 비교(ACE, SOL, TIGER)

TIGER 미국배당+7% 프리미엄다우존스(업그레이드 한국판 SCHD)

관련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면 오늘 포스팅이 더욱 이해하기 쉬울 거라 생각됩니다.

 

✅ 한국판 SCHD 3종 수수료 비교

한국 주식시장에서 미국의 SCHD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총 3개가 있습니다.

이름도 동일하게 미국배당다우존스로 사용하고 회사 이름만 다릅니다.

ACE, SOL, TIGER 이렇게 운용 회사에 따라 이름만 다르죠.

한국판 SCHD 수수료

3개의 ETF를 비교해 보면

총 보수는 3개 ETF 모두 동일하게 0.01%입니다. 아주 착한 보수이죠?

하지만 실부담 비용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총 보수 0.01%에 비용을 더하면 ACE는 0.228%, SOL은 0.2740, TIGER는 0.1%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3개 ETF 모두 보수가 매우 저렴한 편이지만 그 안에서도 TIGER가 압도적으로 저렴한 보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별 수수료 비교

<출처: 한국형 SCHD (TIGERㆍACEㆍSOL 미..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TIGER는 상장된지 이제 6개월차 ETF입니다. 이에 반해 SOL과 ACE는 각각 1년과 2년이 넘게 경과한 ETF입니다.

월별 수수료 변화를 보시면

후발 주자인 TIGER가 올 6월에 출시하며 수수료 전쟁의 서막을 알렸죠.

그래서 초기에는 0.068%라는 거의 공짜에 가까운 보수율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기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여 지금은 0.1%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SOL과 ACE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보수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2배 넘게 차이가 나지만 당분간은 변화 추이를 조금 더 지켜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배당 및 수익률

사실 동일한 지수(Dow Jones U.S. Dividend 100 Price Return Index)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ETF 이기 때문에

배당과 수익률에서 큰 차이가 나기는 어려운 구조입니다.

배당은 배당률로 보았을 때 ACE는 3.87%, SOL은 3.65%이며 TIGER는 아직 출시 1년이 안되어 계산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분배금은 보면 ACE는 37월, SOL은 38원, TIGER는 41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판 SCHD 배당 및 수익률

괴리율과 추적오차율이 조금씩 나르기 때문에 수익률과 배당금이 조금씩 다를 순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차츰 더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어 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국 실부담비용을 보고 결정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한국판 SCHD 마무리 하며

한국판 SCHD인 ACE, SOL,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의 가장 큰 목적은 안정적인 배당금 입니다.

3% 중반대의 안정적인 배당금을 통해 확실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ETF 모두 월 배당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노후자금 준비로 적격인 ETF이죠.

몇 번 설명 드렸지만 이런 배당 ETF들을 투자 할 때는 연금저축계좌 혹은 퇴직연금계좌(IRP)를 활용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배당금은 받는 즉시 자동으로 배당세 15.4%가 원천징수 되고 나서 들어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계좌나 퇴직연금계좌는 이 배당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 잠정과 필요성

연금저축계좌 운용 꿀팁 4가지(장기투자, 적립식 자동주문, 세금)

이 밖에도 세제 혜택이 많기 때문에 배당 ETF를 할 거면 꼭 연금저축계좌나 퇴직연금계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