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둥 땅꾸반쁘라후(Tangkuban Perahu) 입장료, 코스, 유례

반둥 땅꾸반쁘라후(Tangkuban Perahu) 코스, 입장료

반둥 땅꾸반쁘라후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둥 땅꾸반쁘라후 화산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땅꾸반뿌라후(Tangkuban Perahu)는 아직도 연기를 내뿜고 있는 활화산입니다!

1829년부터 1926년까지 4차례나 큰 폭발이 있었고, 가장 최근 폭발은 2019년 이었다고 합니다.

화산이지만, 1,830m인 전망대까지 차를 타고 갈 수 있어서 그리 힘들지 않은 관광 코스입니다.
(물론 달걀을 온천물에 삶아 먹고, 족욕도 할 수 있는 도마스 분화구까지 가려면 대략 20분 정도는 걸어야 합니다.)

✅ 반둥 땅꾸반쁘라후 위치

땅구반프라후 위치

탕쿠반 프라후 산 – Google 지도

자카르타에서 출발을 하면 브카시 – 수방을 거쳐 꼬불 꼬불 산길을 넘어 3시간 40분 정도 걸립니다.

당연히 차가 막히면… 더 걸리지요…

반둥시내에서

반둥 시내에서 출발을 해도 렘방을 거쳐 꼬불 꼬불 산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구글 맵에서는 1시간 20분으로 나오지만… 여유 있게 두 시간은 잡으셔야 합니다.

반둥에서도 엄청 막힙니다..;;

✅ 관광 코스관광코스

땅꾸반뿌라후는 크게 두 개의 관광지가 있습니다.

정상 바로 밑에 있는 메인 분화구, 흔히 탕꾸반뿌라후 분화구라 불리는 곳이 첫 번째입니다.

위 지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관광로입니다.

매캐한 유황 냄새와 엄청난 호객 행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둥 땅꾸반쁘라후

반둥 땅꾸반쁘라후 분화구 1

제가 방문했을 때는 건기여서 분화구에 물이 거의 없지만, 우기 때는 제법 물이 찬다고 하네요.

두 번째 포인트는 도마스 분화구입니다.

도마스 분화구는 땅꾸반프라후 분화구에서 바로 내려갈 수도 있고,

주차장이라고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에서 올라 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상에서 내려갔는데 약 15~20분 정도 내려가니 도착했습니다.

도마스 분화구 4

정산에서 내려가는 길에서 촬영한 도마스 분화구 사진입니다.

조그맣게 보이는 저 웅덩이들이 다 분화구입니다

도마스 분화구 3

가까이 가면 이런 모습이구요. 유황냄새가 좀 나기는 하는데 참을만 한 정도입니다.

도마스 분화구 2

웅덩이마다 물 온도가 다릅니다.

여기에서 머드로 하는 마사지도 받을 수 있고,

반둥 땅꾸반쁘라후 도마스 분화구 1

요렇게 계란도 삶아 먹을 수 있습니다.

앞에 매점이 있고, 계란 한 개에 5,000루피아에 살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산 분화구는 안 가도 되는데, 도마스 분화구는 강추입니다!

현지 가이드 말로는 오전에 오면 더 좋다고 하네요~

가이드 팁을 무리하게 요구해서 조금 기분이 나빴습니다.

한 시간 반정도 가이드 같지도 않은 가이드를 해주고 30만 루피아를 달라고 하길래..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고 10만 루피아만 줬습니다.

✅ 입장료 및 관광 팁

여기 입장료 시스템이 정말 엉망입니다.

내국인과 KITAS가 있는 외국인은 평일 2만 루피아, 주말 3만 루피아인데

그냥 외국인은 무려 평일 20만 루피아, 주말 30만 루피아입니다..;;

무슨 외국인이 봉도 아니고 10배나 비싼 관람료를 내라고 하는지…

관광 팁까지는 아니고, 도마스 분화구를 가시려면 차를 도마스 분화구 주차장으로 미래 보내 놓고

내려가면서 관광하시는게 확실히 좋습니다!

똑같은 길 다시 안 와도 되고, 경치도 좋습니다!

✅ 반둥 땅꾸반쁘라후 유례

땅꾸반뿌라후(Tangkuban Perahu)는 순다어로 ‘뒤집어진 배’ 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 화산을 배경으로 하는 슬픈 신화가 있는데 아주 짧게 요약하면

1. 아름다운 여인 A가 있었음

2. 여인 A에게는 말 안 듣는 아들 A가 있었음

3. 여인 A는 아들 B가 너무 말을 안 들어서 내쫓았음

4. 여인 A가 슬픔에 잠겨 있자 신들이 영원한 젊음은 선물해줌

5. 오랜 시간이 지나고 아들 B는 집으로 돌아옴

6. A와 B는 서로 못 알아봄

7. 둘은 사랑에 빠짐

8. 여인 A가 사랑에 빠진 남자가 아들 B라는 것을 알아챔

9. 여인 A는 아들과 결혼을 피하기 위해 아들에게 댐을 건설하고 강을 건널 큰 배를 만들라고 함

10. 아들 B가 말도 안 되는 댐 건설과 큰 배를 거의 만들어 버림

11. 여인 A가 안되겠다 싶어 계략을 꾸며서 실패하게 만듦

12. 아들 B가 화가 나서 댐과 배를 차버렸는데 이로 인해 홍수가 발생하고 배의 선체에서 이 땅꾸반뿌라후 화산이

만들어 졌다는 전설적인 이야기..

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깜풍다운(Kampung daun), 반둥 예쁜 식당

반둥 야시장 및 브라가 거리 (가족여행)

반둥 아이랑 딸기체험 (La fresa 렘방 딸기농장)

반둥 렘방 동물원 가족여행 (Lembang Park and Zoo, 사파리)

반둥 사리 아떠르 온천 (Sari Ater Hot Springs 가족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