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트럭 출시일정, 예상가격, 제원, 주가에 미칠 영향
오늘은 사이버트럭 출시일정과 예상가격, 제원, 향후 테슬라 주가에 사이버트럭이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사이버트럭 출시일정
사이버트럭은 엘론 머스크를 거짓말쟁이 반영에 올려놓는데 일등 공신을 하였습니다.
19년 11월 21일에 그 유명한 해머 + 쇠구슬 사건과 함께 프로토타입을 공개하였고, 21년에 출시하겠다. 연기
22년에 출시하겠다! 또 연기
결국 23년에는 정말 출시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빠르면 3분기, 늦어도 연말까지 출시하겠다고요.
지난 7월 17일 사이버트럭 1호차를 생산하고 기념사진을 찍은것이 전 세계에 퍼지며 엄청난 홍보 효과를 만들어 냈죠. 제 생각에 이것이 테슬라의 저력이지 않나 생각 합니다.
보통 다른 완성차 업체들은 신차를 출시할 때 대대적인 홍보를 하죠! 광고도 집중 편성하고, 대규모 체험단도 모집하고요.
하지만, 테슬라는 홈페이지와 단 한 장의 사진… 이게 다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이 테슬라를 알고 있죠.
차량 대량생산 프로세스가 아래 그림과 같다고 합니다.
지금 단계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대략 PILOT 2에서 M(선행양산)으로 넘어가는 단계가 아닌가 하는 추측글 들이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프로토타입과 PILOT 1이 오래 걸리고, SOP(초도양산)으로 갈수록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네요.
올해 안에 나오긴 나오려나 봅니다. 하지만, 벌써 예약이 190만대를 넘었다고 하네요.
지금 신청하면 5년 걸린다고 합니다 ㅎㅎ;;
테슬라 사이버트럭 예약주문 190만대 추정…지금 사면 5년 이상 기다려야 된다고? 관련기사
사이버트럭 예상가격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이죠. 다른 대부분의 것들은 이미 공개가 되었는데 가격은 아직 미지수 입니다.
대략 5만 달러(약 6,500만 원) ~ 6만 달러(약 7,800만 원)사이가 될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예측을 하고 있더군요.
최초 19년도에 이야기 했던 3만9900∼6만9900달러 보다 최저가 올라가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이미 물가가 크게 상승을 하였으니까요.
경쟁 모델인 포드 F-150의 가격이 5~9만 달러인 걸 감안하면
6만 달러에 나와도 아주 경쟁력 있다고 생각됩니다!
차량제원
가장 눈에 뛰는 건 저렇게 큰 차량이 듀얼모터 기준 480km가 넘는 항속거리와, 4.5초라는 말도 안 되는 제로백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수납공간, 견인용량에 대해 잘 모르는 제가 봐도 엄청나게 많이 수납 할 수 있고, 끌고 다닐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이 됩니다.
향후 테슬라 주가에 미칠 영향
어차피 제가 한국에서 사이버트럭을 살 수는 없는 노릇이니 테슬라 주주 입장에서 사이버트럭 출시 후 테슬라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지난 2020년 3월 13일 모델 Y가 출시되며 테슬라 주가는 TO THE MOON 하면 하늘을 날아갔습니다. 물론 주가 폭등의 이유가 모델 Y 단 하나의 이유는 아니겠지만,
분명 모델 Y 출시는 테슬라 주가 상승의 견인장치 역활을 하였습니다.
모델 Y 보다 더 괴팍하게 생긴 사이버트럭이 길거리를 돌아다닌다면 세상 모든 사람들은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대해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사이버트럭은 스스로 움직이는 광고판 역활을 하겠지요.
성능에 치명적인 결함이 없다면 분명 주가 상승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이버트럭 우려되는 점
역시나 디자인 입니다. 제 눈에는 굉장히 미래 지향적이고 사이버틱 하지만,
혹자들은 ‘거대한 스테인레스 냉장고 같다’, ‘조잡하다’ 등의 혹평을 내고 있습니다.
호불호가 굉장히 갈리는 디자인 덕에 190만 대의 사전 예약자들 중 과연 몇 %가 실제 구매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테슬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