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와 ARKX 비교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와 미국 ARKX 비교

TIGER 스페이스테크 ETF 썸네일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결정적인 계기를 준 후배의 블로그에 가 보니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더군요.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소개(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등)

오래전부터 우주 / 항공, 로보틱스, 3D 프린팅, AI 등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에서 주로 투자하는 미래산업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주 / 항공, 로보틱스, 3D 프린팅, AI의 미래

말만 들어도 누구나 우주 / 항공, 로보틱스, 3D 프린팅, AI 등이 미래의 주도적인 산업이며,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는 건 다들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언제 투자 하는 게 좋을까? 즉 시기적인 면에서는 의견이 다양할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난 7.25일 미래에셋에서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를 출시했습니다.

TIGER 스페이스테크 ETF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국내 우주항공, 위성, AI, 로보틱스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고 하는데요.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위의 표와 같이 20개 기업이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기업은 5개 정도네요.

나름 관심 있는 분야라고 생각 했었는데… 별로 아는 게 없네요? ㅎㅎ;;

여기서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점은 이 ETF의 출시 시점입니다.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왜 지금 출시하였을까?

TIGER 스페이스테크 ETF의 출시 소식을 듣자마자 생각 났던 ETF가 있는데 바로 미국의 ARKX ETF입니다.

ARKX 차트

아크인베스트의 ARKX ETF는 21년 3월 30일에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당시 엄청난 관심을 받았고 주가도 높게 형성이 되었었죠. 초반 한당 정도는 거래량도 탄탄했지만, 지금은 주가도 많이 내려갔고 거래량도 많이 감소한 상태입니다.

투자하는 분야도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미국 회사를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네요.

ARKX 투자종목

저는 4개 정도의 종목은 알고 있는 종목입니다.
제 생각에는 미국 ARKX를 미래에셋에서 카피한 게 아닌가 할 정도로 유사한 성격의 ETF입니다.

아크 3개월 차트

출시 이후에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최근 3개월을 차트를 보시면 상당히 분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제 뇌피셜 이지만, 최근 ARKX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고, 미래에셋에서 언제 성과가 나올지 알 수 없는 미래 산업군의 ETF를 출시한건 같은 이유라 생각됩니다.

첫 번째, 낙관적인 금리 전망입니다.

우주 / 항공, 로보틱스 등의 미래 산업은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공교롭게도 미래에셋에서 ETF를 출시 할 때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0.25% 인상하여 5.25~5.5%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2년 만에 최고치라고 합니다, 이제 정말 더 인상할 시장의 체력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마도 제 생각에는 미래에셋에서 금리 상황이 향후 좋아 질 것이라 판단하고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 미래 산업군 ETF를 출시하지 않았나 하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미워도 다시 한 번, 나스닥의 상승세

QQQ 주봉

미국 기술주를 모아 놓은 나스닥 100지수의 무서운 상승세 입니다.

금리 인상의 직격탄을 맞고 한때 고점대비 -40% 가까이 하락했던 QQQ가 이제 고점대비 단 6%만을 남겨둔 383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작년 대비 무려 50%의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죠.

나스닥 지수가 올라가는 건 결국 기술주들의 반등이 나오고 있다는 신호라 볼 수 있습니다.

이 흐름을 타고 미래에셋에서 새로운 ETF를 출시했다고 생각됩니다.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전망

당연히 미래 전망은 밝을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미래 유망한 분야란 것을 알고 있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엄선하고 또 엄선한 기업에 분산 투자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종류의 주식들은 실질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까지 상당 시간이 필요하고, 또한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점을 명심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위에 미국의 ARKX 주식이 출시 후 아직도 마이너스 수익인 걸 보면

최소 10년, 길게는 30년은 보고 투자 하셔야 안정적인 수익을 얻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한 번에 투자하는 것 보다는 연금계좌를 이용하여 월 적립식으로 장기 투자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4 thoughts on “TIGER 스페이스테크 iSelect ETF 와 ARKX 비교”

  1. Je suis d’accord pour le long terme, mais est-ce qu’il n’est pas plutôt bien pour les débutants d’investir à court terme afin d’augmenter le capital ? 🤔

    응답
    • 장기적으로는 동의하지만 초보자가 자본을 늘리기 위해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습니까? 🤔
      라고 하네요… 마다가스카르 친구인데.. 구글 번역기로 돌려서 글을 읽고 감사하게 프랑스어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ㅎㅎ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