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3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4분기 어닝미스, 모델 2 계획)
오늘은 ‘테슬라 3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미국시간 24일 테슬라는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역시나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시장 기대치 보다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테슬라 4분기 실적 요약
간략히 살펴보면
매출과 EPS 모두 기대치 보다 낮았으며, 영업 이익률도 감소하였습니다.
4분기 매출을 251억6천700만 달러(약 33조5천억), 주단 순이익은 0.7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월가에서는 매출 256억 달러, 주당 순이익 0.73달러를 예측하였었죠.
2023 Q4 Quarterly Update Deck (tesla.com) 여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건 올해 전망이었습니다.
2024년 자동차 판매 성장률은 2023년에 달성한 성장률보다 눈에 띄게 낮아질 수 있다”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차세대 자동차 출시를 위한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결과… 24일 에프터 마켓과 25일 프리마켓에서 -7%가 넘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 테슬라 3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사실 실적의 수치만 보면 시장 기대치보다 저조한 것도 사실이고, 성장세가 둔화된 것도 사실이지만
이게 과연 -7%가 넘는 하락을 가져올 만한 큰 이슈인가? 라고 생각해 보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는 2023년 회사 역사상 가장 많은 자본은 연구개발과 공장 개선, 공장 신축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25년 말에 2만 5천 달러 이하의 저가형 전기차 모델인 모델 2를 출시 하겠다고 이야기 하였지요.
다만 시장에 충격을 준건 24년의 미래가 밝지 않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사이버트럭의 대량 생산과 수익화는 시간이 걸린다고 이야기 하였지요.
그리고 또 이번에 차세대 플랫폼을 위하 공장을 개선한다고 하였지요.
이 말은 즉 주주들에게 24년은 저조할 수 있으니 마음 단단히 먹으세요! 이렇게 이야기 한 것과 다름 없습니다.
당연히 테크 기업에이 연구개발에 큰 비용을 지출하고, 생산 라인을 확충하는 건 미래를 위한 좋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024년은 길고 어두운 터널이 예상됩니다.
✅ 테슬라 미래 전망
테슬라는 호불호가 굉장히 심한 기업입니다.
테슬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테슬람'(테슬라 + 이슬람) 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절대적으로 좋아하고, 긍정적인 면만 바라보죠.
하지만, 테슬라를 싫어하는 사람은 반대로 부정적인 면만 바라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테슬라의 긍정과 부정적인 면은 이렇습니다.
✔ 부정적인 부분
부정적인 부분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지속적인 전기차 시장 점유율 하락과 성장세 둔화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매년 50% 이상의 성장을 이야기 하였지만 2023년은 36% 수준으로 이에 못 미쳤죠.
그 결과 2023년 4분기 전기차 생산량을 중국의 BYD에게 빼앗기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 번째는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 바로 오너 리스크입니다.
사실 머스크의 기행은 하루 이틀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기행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단하는게 문제입니다.
분명 혁신적이며 창의적이지만… 전 세계 최고의 관종이니…
조그만 더 자제해 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긍정적인 부분
사실 저도 테슬라의 주식을 상당분 보유하고 있고, 테슬라의 미래를 믿는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가까운 미래부터 먼 미래까지 테슬라의 청사진은 명확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긍정적인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가까운 미래로는 사이버트럭 대량 생산, 반값 전기차 모델 2 출시(2025년 말 예상),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제조 공정 혁신 등이 있으며,
조금 먼 미래로는 로봇택시, 테슬라 봇, 에너지 저장 사업 등이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 로봇이나 로봇택시는 정말 파괴적인 혁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로봇은 인간이 하는 대부분의 3D 업종 더럽고(Dirty), 어렵고(Difficult), 위험한(Dangerous) 일들을
대신 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 생활에서, 제조업에서 대부분의 노동력을 대체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로봇택시는 사람들을 운전이라는 업무에서 해방시켜 주고, 내 차가 내가 자는 시간에도 돈을 벌어 오는
기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분명 물류 분야에서 파괴적인 혁신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 당장 성과를 내기는 어렵습니다. 당연히 시간이 걸릴 것이고
금리 같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테슬라 주가는 크게 요동 칠 것입니다.
하지만, 공상과학은 끝내 현실이 되었지요?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꿈꾸던 로봇에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대신해 주는 날이 온다면
아마도 그 중심에는 테슬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